한글 문서 암호걸기 및 해제하기

IT관련된 정보/한글|2018. 12. 30. 02:00

초보자들은 잘 모르는 컴퓨터, 스마트폰, 그리고 IT와 관련된 정보를 저자도 잘 모르기 때문에 스스로 하나하나씩 배워가며 배운 것을 포스팅 하고 있는 너와함께입니다. 

오늘 알려드릴 정보는 이겁니다. 


한글 문서 암호걸기 및 해제하는 방법인데요, 내 컴퓨터에 저장한 한글문서 중에서 남들이 보면 안되는 것들이 있곤하죠. 직장에서 혹은 내 사생활과 관련된 각종 자료들을 안전하게 저장하는 방법은 암호걸기가 있는데요, 쉽고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으니 저만 따라서 클릭해주세요. 


한글 문서 암호걸기 및 해제하기



제가 사용하는 한글 버전은 2010입니다. 그외 버전도 크게 다르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암호걸기를 할 한글문서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저는 아래와 같은 문서에 비밀번호를 설정할거니, 천천히 따라서 클릭해주세요.


한글 문서 암호걸기



한글 첫 화면에 왼쪽 상단 파일(F)을 눌러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를 눌러주세요.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에서 화면 하단에 보면 문서 암호를 찾을 수 있어요. 

이곳을 클릭합니다.



문서 암호를 설정할 수 있게 창이 뜹니다. 빈칸에 문서 암호와 암호 확인 이렇게 비밀번호를 2번 입력 설정을 클릭하면 됩니다.



보안 수준은 보통으로 할지 높음으로 할지는 본인이 선택하면 되는데, 암호를 잊어버리면 문서를 불러올 수 없기 때문에, 암호는 알기 쉽게 혹은 내가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해야겠죠. 



파일 이름을 입력하고 오른쪽 상단에 저장을 눌러 한글문서를 저장합니다.



위 순서로 했다면 한글 문서에 암호걸기를 끝이나는데요, 문서가 암호설정이 잘 되었는지 해제도 한번 해보겠습니다.



한글 문서 암호 해제하기


저장했던 곳에 가서 한글파일을 가져오니 아래와 같이 문서 암호를 입력하라고 하네요. 제대로 된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장한 곳은 내가 따로 지정하지 않았다면, 내문서 폴더에서 찾을 수 있어요.



아까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하니 이렇게 제가 처음에 저장했던 문서가 보이네요.



이렇게 한글 문서에 암호걸기 및 해제하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위에서 설명했듯이 암호는 잊어버리면 문서를 불러올 수 없으니,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